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정재호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7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11.16 화요일
정재호 의원 회의록 제307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계시는 존경하고 사랑하는 종로 구민 여러분! 종로구의회의 30년 역사를 이끌고 계시는 여봉무 의장님, 강성택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코로나19 종식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강필영 구청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정확한 보도를 위해 현장을 발로 뛰며 우리 의회를 방문해 주신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창동·가회동·삼청동·부암동 지역구 정재호 의원입니다.
벌써 한 해가 저물어 갑니다. 본 의원이 누차 말씀드리고 강조합니다만 지금, 지금이 우리 지역의 경제의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지역 경제를 살리고 주민의 일상이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모든 힘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엄중한 상황 속에서 존경하는 김영종 구청장님께서 지난주 사임하시어 이제 앞으로 8개월을 구청장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된 것에 대해 혹여 이 기간 종로구 공직자가 업무를 태만히 하거나 복지부동할 우려에 많은 주민들께서 걱정을 하고 계십니다.
이에 대해 존경하는 여봉무 의장님을 비롯하여 우리 의회 11명의 의원 모두는 종로구청에 대한 감시 기능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만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도 강필영 구청장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구정 수행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함을 당부드리면서 구정 질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지난해 치유농업법이 제정되고 시행되었습니다. 치유농업이란 농업 소재와 자원을 활용하여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회복하는 농업 활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주요 농업이 치매를 비롯하여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고 도시민에게는 건강과 정신적 안정을 얻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농업과 큰 차이점은 농사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건강의 회복을 위한 수단으로 농업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유농업은 인간의 공격성 부정적 정서, 노인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정서 지능과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이제는 우리 구가 그동안 추진하였던 도시농업 정책도 전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텃밭이나 옥상 자투리땅을 활용한 식물이나 작물을 심고 가꾸는 것을 떠나서 지역 주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코로나19와 도시의 삶에 상처 입고 찢긴 정서와 마음을 치유하고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치유농업을 곁들였으면 합니다.
우리 구는 도심지역임에도 경작이 가능한 토지가 있기 때문에 치유농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어렵지 않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간 추진하였던 도시농업 사업을 한 단계 끌어올려 치유농업으로 전환한 정책과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집행부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