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노진경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4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6.08 화요일
노진경 의원 회의록 제30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다음 질문입니다. 본 의원이 2019년과 2020년 두 차례에 걸쳐서 홍제천 평창동에서 서대문 구간을 거쳐 한강까지 이어지는 친환경 수변산책로 조성과 산책로 구간별로 역사 자료들을 벽면이나 수변에 조형물로 제작하는 것도 건의드렸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착공이 되지 않고 있고 진행이 어디까지 되었는지, 또 언제 착공이 되고, 언제 완공이 가능한지 궁금해 하시는 여러 주민들이 많고 또한 완공을 기다리는 주민들이 많아서 대책 마련을 요청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구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총공사비 12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평창동 미술문화 복합공간부터 서울예고까지 340m 구간에 대해 자연성 회복과 경관복원 시범사업을 진행하여 차집관로 정비와 산성석 정비, 석축 정비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후 서울시에서는 홍제천 산책로 조성에 대한 용역을 진행하였고, 작년 4월 서울시 발표에 따르면 알파색채 시점에서부터 홍지문까지 3Km 구간을 연결하는 ‘홍제락(樂)길’ 사업에 총 37억 5,000만원을 투자하여 2020년 내에 설계를 마치고 2021년 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여러 하천 내 보행로 포장과 데크, 계단 설치로 단절된 보행로를 연결하고 ‘힐링길’을 조성한다는 그런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작년말 완공을 목표로 하였던 설계가 지연되고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도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우리 구가 시와 긴밀히 협조하여, 시·구 간에 설계 검토와 공청회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시국에 각종 행사는 다소 제한이 될 수 있겠지만 설계를 하는데 코로나 핑계만 댈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코로나 기간 중에 공청회나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고, 불가피한 경우 온라인으로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홍제천 산책로 조성을 위한 설계와 의견수렴 절차가 다소 늦어졌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집안에서만 지내야 하고 인파가 몰리는 유명 관광지는 더더욱 갈 수 없는 주민들 입장에서는 아침저녁으로 집 근처에서 가볍게 산책도 하고 운동도 할 수 있는 수변 산책로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느껴지는 상황입니다.
본 의원은 설계가 6개월이나 지연됐으므로 설계를 속히 끝내고 우기를 넘기고 나면 곧바로 착공을 해서 내년 상반기 중에는 완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