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전영준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7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11.16 화요일
전영준 의원 회의록 제307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존경하는 15만 종로 구민 여러분! 그리고 주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여봉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강필영 구청장 권한대행, 반갑습니다.
지난 의회개원 30주년 기념사에서 주신 말씀 기억하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도 않고 넘치지 않도록 대행을 잘 하겠다는 말씀 감명 깊게 들었고요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항상 수고해주시는 지역 언론사 대표님과 출입 기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화·혜화·명륜·종로1~4가동 지역구 전영준 의원입니다.
구정질문에 앞서 적극행정을 해주신 보육지원과 황영임 팀장님을 칭찬합니다. 황영임 팀장은 서울시 소유의 서울연극센터 3층에 위치했던 종로구립 혜화어린이집 임대사용료와 관련하여 서울시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24조에 따라 2007년 8월부터 우리 구에 무상 사용토록 해오던 것을 2013년 1월부터 유상사용으로 갑자기 방침을 전환했습니다.
행정1부시장 방침 제16호와 제194호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연구하여 혜화어린이집 임대료는 ‘무상사용에 해당한다’며 서울시 적극행정 면책심의 안건으로 신청하여 지난 10월 27일 최종적으로 사용료 체납액 부과취소 결정을 얻어냄으로써 종로구 예산 3억 1,191만원을 절감하였습니다.
황영임 팀장이 보여준 공직자로서의 투철한 책임감과 적극행정 마인드를 1,300여 공직자 분들의 귀감으로 삼고자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먼저 동숭경로당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슬라이드 상영)
자료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종로구 동숭4나길 29번지 일대 급경사로에 위치한 동숭경로당은 2001년에 구립경로당으로 등록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료상으로는 할머니가 가방을 메고 올라가는데 좌측 끝 부분에 경로당이 위치해 있습니다.
경로당을 오가는 어르신들의 접근성이 좋지 않고 겨울철 낙상사고의 위험성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장소가 협소하여 5~6명 정도의 어르신들만 이용하고 그 외의 분들은 놀이터를 이용하는 실정입니다.
또한 할아버지 분들께서는 이용을 하지 못하여 인근 개인 옥상을 전전하고 있는 형편이며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환경이 열악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이 염려되고 있습니다. 여기가 고양이들하고 같이 이분들이 지금 생활을 하고 계시는데요 여러분들의 부모님이 이런 환경에서 생활하신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건물 규모만을 단순 비교했을 때 인근에 위치한 연건경로당은 145㎡, 이화경로당 174㎡의 절반도 안 되는 55㎡밖에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등록 회원수는 동숭경로당이 연건경로당보다 더 많은 편입니다.
본 의원은 지역의 어르신들께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동숭경로당을 확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권한대행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긍정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