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전영준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1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3.03 수요일
전영준 의원 회의록 제301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존경하는 15만 종로구민 여러분! 여봉무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영종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또한 정론직필의 사명감으로 항상 수고해주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종로1·2·3·4가동, 이화, 혜화동 지역구 전영준 의원입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종로구 낙산4길 24에 위치한 동숭어린이집은 1983년 5월에 개원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엊그제 3월 1일 폐원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현 수탁체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운영상 어려움으로 위·수탁 계약 해지를 요청하였고 또한 이화동 일대 보육수요가 감소됨에 따라 정원 87명 대비 현원이 22명으로 2월 28일에 8명이 졸업하면 20명 이하로 내려가게 되고, 교직원 인건비 지원조건이 미충족되어 보육의 질이 현저히 저하될 것이 우려되어 폐원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재원 아동들은 이미 인근 명륜, 혜화, 대학로, 창경어린이집 등으로 전원 조치하였고 올해 말까지는 숭인동 조은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 공사에 따른 임시보육시설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본 의원은 내년 이후 이 건물의 활용방안을 선제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이 건물은 서울시 소유로서 내년에는 시에서 사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 구가 서둘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숭어린이집 면적은 189㎡에 건물은 지하1층, 지상2층으로 면적은 376㎡입니다.
본 의원이 판단할 때 동숭어린이집 건물은 규모와 낙산공원이라는 좋은 환경에 위치하여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구립 데이케어센터로 활용한다면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의 놀이터는 리모델링해서 어르신놀이터로 조성한다면 근력운동에 중점을 둔 일반체육시설과 달리 어르신들의 유연성과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고 족욕장이나 건강프로그램까지 병행한다면 건강도 증진하고 소통하는 멋진 공간이 될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구립 데이케어센터와 관련하여 종로 통계를 살펴보니 우리 구 인구 15만명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약 2만 5,500명으로 무려 1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고령사회 기준인 14%를 훌쩍 뛰어넘어 몇 년 안에 초고령 사회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우리 구가 초고령 사회에 대비는 잘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경로효친 사상에 근거하여 어르신을 공경하고 봉양하며 노후를 편안히 즐길 수 있도록 해왔고 앞으로도 노인복지에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 구 데이케어센터 현황을 보면 구립은 청운실버데이케어센터와 종로데이케어센터 두 곳이고 민간시설은 보현, 혜화동성당, MW요양원 병설 데이케어센터까지 총 다섯 곳이며 이 다섯 곳의 수용 정원을 다 합쳐도 약 90명 정도입니다.
노인인구 비율이나 수요에 비해서 많이 부족한 상황으로 본 의원은 폐원되는 동숭어린이집을 리모델링해서 데이케어센터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