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강성택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299회
차수 제2차 날짜 2020.11.18 수요일
강성택 의원 회의록 제299회 본회의 제2차 보기
질문내용
순라길에 순라군을 부활시켜 현실에 맞도록 재해석하여 운영함으로써 범죄예방과 관광활성화 등에 활용할 의향은?
답변자, 회기, 대수,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변
대수 제8대 회기 제299회
차수 제3차 날짜 2020.11.26 목요일
답변자 구청장 답변 회의록 제299회 본회의 제3차 보기
답변내용
강성택 부의장님께서 질문하신 순라길에 순라군 운영을 통한 순찰 강화 및 관광활성화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순라길은 종묘 담장 바깥 길을 지칭하며 종묘를 지키는 순라군이 화재와 도적을 경계하며 야간 순찰하던 길로 원남동 152번지에서 인의동 90-5번지의 동순라길과 권농동 113번지에서 봉익동 36-1번지의 서순라길로 명명되었으며 1950년대 후반에 통제되었다가 1990년대 우리 구가 도로를 재정비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인근 자치구나 경기도 수원, 대구광역시 중구 등에서도 순라군을 활용한 많은 방범 및 관광프로그램을 운영 중이고 경복궁과 덕수궁의 수문장 교대의식은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구 순라길 일대는 노후화된 주변 환경과 도심 공동화현상으로 상주인구가 적어 중요한 국가지정 문화재가 위치하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여러 사업에서 소외되어야만 했습니다.
이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인적이 드문 순라길에 순라군을 배치하여 치안을 강화하고 순라군 체험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다만, 순라군 복장의 고증이나 순라군 채용에 관한 절차 또 운영시간, 순찰범위, 체험프로그램의 발굴 등 선행되어야 할 절차는 많지만 청년 공공 일자리 사업, 어르신 일자리 사업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해서 순찰계도뿐만 아니라 종로 귀금속거리에 인접한 서순라길에서 순라군 복식체험과 순라행렬 등을 기획해서 호응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순라길의 순라군 운영으로 치안이 강화되어 야간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되는 동시에 범죄에 대한 주민들의 걱정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지난 11월 24일 창덕궁 종합관람지원센터의 신축과 돈화문 월대 개선공사가 준공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구는 코로나19가 상황이 좋아지는 대로 문화재청과 함께 수문장 교대식을 추진해서 창덕궁 앞에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 역사문화 발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강성택 부의장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