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전영준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1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3.03 수요일
전영준 의원 회의록 제301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다음 질문입니다. 우리 구는 대한민국의 일번지이고 다른 지자체와는 비교가 안 될 만큼 유무형의 자산과 역량 그리고 자랑거리를 가졌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 이미지 홍보가 다소 부족하지 않나 하는 것이 본 의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따라서 우리 구 이미지 홍보를 좀 더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매년 사진 공모전을 개최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사진 공모전은 대민접촉 행사가 제약을 받는 코로나19 시대에도 온라인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고 온라인 사진공모전이라는 특성상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전국적으로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공모 주제는 성곽길이나 4대 궁, 한글, 한복, 한식, 한옥, 한지, 우리 소리, 우리 춤 등을 비롯해서 곳곳에 산재한 문화유산과 사계절 변화에 따른 종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 생동감 넘치는 우리 구의 각종 축제, 행사, 생활체육 등 일상생활 속 구민들의 생활모습을 잘 표현한 사진들을 발굴해서 우리 구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역사 자료로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저출산 극복 사진전, 고령친화 사진전, 아동친화 사진전처럼 우리 구 정책을 주제로 사진 공모전을 열어본다면 대외적으로는 정책 홍보도 되고 대내적으로는 정책을 체험한 주민들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여기에 곁들여서 우리 구도 신청사 건립을 위해 임시청사로 이전을 진행 중에 있는데 좀 있으면 현재의 구청사도 영원히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현 청사의 모습을 역사기록 자료로 남기는 작업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구의 홍보역량 강화와 정책 홍보, 역사기록 보존 차원에서 종로 전국 사진 공모전을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질문입니다. 앞선 질문과 연관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만 가끔 퇴직한 공직자분들을 만나다 보면 그분들이 자주 하시는 말씀이 볼일이 있어 우리 구 근처를 지다나 보면 현역시절에 후배 공무원들 그리고 주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밤새워 일하던 생각이 자주 나고 일은 힘들었지만 우수기관 표창을 받거나 인센티브를 받은 날 저녁에 마시던 시원한 막걸리 한 잔은 잊을 수 없다고들 합니다.
다만 그러한 성취와 업적, 감동의 순간들이 세월이 지나면서 흔적 없이 사라져가고 우리들 기억 속에만 겨우 살아 있다면서 많이 아쉬워들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고 물어보면 모두 한결같이 우리 구의 대표거리에 수상 기념 조형물 또는 윤동주 문학관처럼 시설 준공 시 참여 직원의 실명을 표기한다면 책임감과 자부심은 물론 자녀나 손자, 손녀들도 가끔 데리고 와서 자랑스러운 부모의 발자취를 보여줄 수 있어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본 의원은 단순히 과시와 자랑의 개념이 아니라 땀 흘려 일한 공직자들에게 대한민국 일번지 종로구의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사기진작 차원에서 본 의원의 제안대로 진행한다면 1,300여 공직자들에게 그 어떤 선물보다 더 큰 선물이 될 것이요 긍정의 에너지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