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9회 서울특별시 종로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종로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2월 11일(화) 오전 10시32분 개식
제339회 종로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32분 개식)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라도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푸른 뱀의 해, 을사년 새해에 처음으로 열리는 임시회에서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긴 설 연휴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셨으리라고 믿습니다. 가족과 함께한 행복한 시간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지난해를 슬기롭게 보낸 덕분에 희망찬 새해를 여러분과 함께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가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변화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하여 성장을 이루는 새로운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지난 한 해 우리 의회는 각계각층의 주민을 만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청렴하고 투명한 의회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최초로 실시한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서울시 기초 의회 중 가장 높은 2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구민의 입장에 서서 각종 현안을 해결하며 적극적이고 투명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모든 의원님의 노고가 있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께서는 주민의 대표로서 구민을 위한 정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라는 본연의 책무를 다해주시고 때로는 상생의 협력자로서 구민과 함께 하는 행정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지난해 종로구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11년 연속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수상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정문헌 구청장님과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구청장님께서는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버스 교통비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계십니다. 이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친환경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로 온실가스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 생활의 만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교통수단의 원활한 이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우리 지역에서 서북권인 평창, 부암동은 교통수단이 시내버스와 승용차뿐이어서 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곳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도시철도 강북횡단선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꼭 이루어야 할 숙원사업으로서 구청과 의회뿐만 아니라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꼭 해당 지역에 강북횡단선이 설치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올해 경기침체가 예상된다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있어서 국민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5년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역대 최대 수준의 상반기에 예산을 집행하겠다고 언론에 보도한 바가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도 정부 정책에 따라 편성된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더 나아가 조속히 추경예산 편성을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는 올해 편성된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추경예산 편성을 조속히 추진하여 구민이 더욱 살기좋은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올해 2021년부터 사용했던 임시청사인 대림빌딩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전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미리 주민들에게 임시청사 이전을 홍보하고 체계적이고 신속한 이전계획을 수립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는 총 7일간의 일정으로 금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와 기금계획 변경 안건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지난해 예산안 등 안건을 심의하면서 도출된 사안들이 올해 업무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세심히 살펴주시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모든 사업과 관련하여 의원님들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질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추진 계획 등을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고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해당 지역 의원님들과 협의하여 소외되는 구민이 없도록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겨울 한파와 폭설로 인해 시설물 관리와 제설작업으로 집행부 직원들이 고생을 참 많이 하셨습니다. 주민의 대표로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가올 해빙기에도 구민의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지난 1월, 2월 동 신년 인사회에서 주민들이 건의한 다양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종로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우리 종로구의회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42분 폐식)
○출석의원수 11인
○출석관계공무원
구청장 정문헌
부구청장 김권기
행정국장 차승철
기획경제국장직무대리 소명훈
문화환경국장 고동석
도시재생국장 임근래
도시관리국장 최홍규
복지교육국장 정미선
도시안전국장 서랑
보건소장 홍혜정
○의회사무국
사무국장 이경자
의사팀장 김은경
의사담당 유용화
○속기사
유연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