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정재호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12회
차수 제1차 날짜 2022.06.08 수요일
정재호 의원 회의록 제312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74년 만에 대통령 집무실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하는 관계로 차 없는 거리, 대기오염의 심각성, 도심의 심각한 교통문제 등에 따른 구민의 불편을 줄이고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많이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추운 겨울날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 동안 추위를 참기 어려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추운 겨울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께 잠시나마 따뜻하게 앉아 계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자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렇게 버스정류소나 공원 등에서 이용하시는 주민들에게 따뜻함을 줄 수 있는 벤치로 탄소온열의자가 있습니다. 탄소온열의자는 설정온도보다 기온이 내려가면 발열하여 따뜻해지는 의자로 서울시는 교통사업특별회계를 통해 2020년 9,000만원, 2021년 10억원의 예산으로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설치사업을 시행한바 있습니다.
각 자치구에서도 구비를 들여 구민들의 편의를 위해 앞장서서 온열의자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올해 2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서울 자치구 25개 구 중 강북구, 구로구, 영등포구를 제외한 22개 자치구가 모두 온열의자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된 상태입니다.
미설치구 중 강북구는 92개를 설치할 예정이고 영등포구는 6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제 구로구를 제외하고는 모든 자치구가 상당한 수의 온열의자를 설치하여 지역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종로구도 현재 시행은 하고 있습니다. 다른 자치구에 비해서 실적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마을버스 노선에 단 2개, 그리고 시내버스 노선에는 3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나마도 제대로 관리가 지금 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 구의 버스정류소는 중앙노선을 제외하고 총 166개입니다. 우리 구와 버스정류소 개수가 비슷한 중구의 경우 시내버스 노선에 30개의 온열의자가 있으며, 서대문의 경우 29개의 온열의자가 있습니다. 화면의 자료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드 상영)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정류소 등의 정비 및 관리 조례 제5조에는 정류소에 혹서·혹한기에는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로 설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구민들의 편의증진 및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 그리고 공원 등에서의 주민 이용편의를 위해 우리 관내 버스정류소나 공원 등지에 탄소 발열의자를 적극적으로 확대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