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4회 서울특별시 종로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종로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10월 21일(화) 오전 10시04분 개식
제344회 종로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04분 개식)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라도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가을은 축제의 계절입니다. 지역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사람의 온기와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들이 종로 전역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특히 ‘종로 630년 시월에 축제’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광화문 일대의 ‘종로K축제’, 전통의 맛을 전하는 ‘궁중과 사대부가 전통음식축제’, 주얼리의 도시 종로의 품격을 담은 ‘K-주얼리 종로페스티벌’, 그리고 청춘의 열기가 가득한 ‘대학로1988 젊음의 행진’까지, 이번 가을, 종로 전체가 하나의 큰 무대가 되어 구민과 방문객들에게 즐거움과 활력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로의 달인10월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종로 굿라이프 챌린지’가 있습니다. 작년 처음 성공적으로 개최한 후 오늘 세 번째 행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서로 교류하고 새로운 인연을 맺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활동을 더해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어르신들께서 이웃과 함께 어울리는 따뜻한 시간을 보내실 거라고 믿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내주신 정문헌 구청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이처럼 다양한 행사가 차질 없이 준비되고,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은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 덕분입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종로의 전통과 문화가 한층 더 빛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자 한 분 한 분께 진심 어린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노력이 헛되지 않게 구민 모두가 안심하고 일상과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안전한 종로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특히, 핼러윈을 앞두고 많은 인파가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익선동 일대에서는 보행 동선 확보와 긴급 대피체계 점검 등 세심한 안전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 의회는 이번 임시회 기간에 익선동을 직접 방문하여 안전 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옥인동과 창신소담 공영주차장을 방문하여 공사 진행 현황과 준공 관련 사항 등을 면밀히 살필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집행부와 함께 구민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전국적으로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는 국가 주요 전산망이 마비되는 등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우리 종로에서도 주택 화재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안전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입니다.
화재는 한순간의 부주의로도 막대한 피해를 초래합니다. 특히, 오래된 건물과 주택, 상가 밀집 지역은 화재 위험이 크기 때문에 집행부에서는 전기, 가스 시설의 정기 점검과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에 각별히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우리 구의 또 다른 중요한 변화로 ‘임시청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전 일정에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꼼꼼히 살피고 혹여 주민들의 불편이 있을지,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부서 간 소통을 긴밀히 하여 행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새로운 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친절한 행정서비스가 이어질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0월 15일에는 종로구의 개원 34주년 기념식을 의원들의 의견에 의해서 조촐하게 본회의장에서 개최를 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주민들을 섬기겠다는 새로운 각오도 하였습니다.
오늘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344회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안건을 포함하여 민간위탁 동의안 등 집행부에서 제출한 주요 안건들이 상정되어 있습니다. 민간위탁은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구민의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안인 만큼 투명하고 책임 있는 검토가 필요합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공공성과 효율성이 조화될 수 있도록 꼼꼼히 심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도 충분한 자료 제공과 성실한 답변으로 의회와 함께 더 나은 정책 방향을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집행부에서 종로 발전의 밑바탕이 되는 내년도 예산 작업을 하고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케이팝 데몬 헌터스’ 열풍으로 낙산공원과 북촌한옥마을이 관광 명소로 더욱 주목받고 있는 만큼 우리 종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살린 문화관광 분야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균형 있는 예산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최근 국토교통부의 ‘주택안정화대책’을 토지거래허가제 등 주택담보대출 기준 강화 등으로 인해서 국민들이 상당히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도 우리 종로에서는 추진 중인 총 31개 정비구역의 ‘종로형 신속 정비사업’ 또한 주민 실수요 중심의 도시 정비와 투명한 행정 운영, 그리고 지역 균형을 발전해서 행정적인 적극적인 지원과 이에 필요한 예산은 과감하게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예산은 구정의 방향을 보여주는 나침반이자 구민의 삶과 직결된 약속입니다. 필요한 곳에는 과감히 투자하고, 낭비되는 예산은 줄이며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 예산 운용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종로구의회를 아끼는 마음으로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침저녁으로 기온 차가 큽니다. 또 내일도 춥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늘 행복과 평안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신뢰에 보답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16분 폐식)
○출석의원수 11인
○출석관계공무원
구청장 정문헌
부구청장 이병철
행정국장 차승철
기획경제국장 고동석
문화환경국장 정미선
도시재생국장 임근래
도시관리국장 최홍규
복지교육국장 최정아
도시안전국장 서랑
보건소장 홍혜정
○의회사무국
사무국장 이경자
의사팀장 김은경
의사담당 유용화
○속기사
유연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