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6회 서울특별시 종로구의회 임시회
행정문화위원회 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종로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9월 9일(월) 9시40분
장 소 행정문화위원회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종로구 소하천점용료 등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서울특별시 종로구 향토유산 지정 및 지원 조례안
3. 서울특별시 종로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서울특별시 종로구 환경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자치법규 정비 지침에 따른 서울특별시 종로구 가스사업 등의 허가요건에 관한 조례 등 8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광진흥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7. 서울특별시 종로구 헌혈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8. 서울특별시 종로구 예비군훈련장 차량 운행 지원에 관한 조례안
9. 서울특별시 종로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회관계망서비스(SNS)관리 및 운영 조례안
심사된안건
(9시40분 개의)
회의에 앞서 오늘 9시 30분이라는 이 시간을 정해주신 분이 정재호 위원입니다. 지난 금요일 의총이 끝나고 행정문화위원들끼리 회의를 해서 오늘 9시 30분부터 10시, 1시 30분 과마다 다 국마다 다 처리를 하자 이렇게 해서 시작했던 게 오늘의 시간입니다.
아울러 제가 내일 2시에 기자회견이 있는데 전화 온 내용을 그대로 말씀드리면 이광규 위원께서는 기자회견을 오늘 해달라 하고 오늘 아침에 회의하기 전에 해달라고 그래서 저는 불가피하다고 말씀을 드렸고, 오늘 아침에 정재호 위원이 통화할 때는 부위원장님을 위원장석에, 부위원장인 이미자 위원을 위원장석에 앉혀서 회의를 진행하자 그리고 또 하나는 오늘 병원 갈 일이 있어서 지금 참석하기 좀 어렵다 이런 말씀 하셨습니다.
박희연 위원이 이해충돌법 의혹이 아직 풀리지 않아서 이걸 진행하기가 어렵지 않나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도대체 뭐가 의혹이고 뭐가 진짜인지는 저는 아직도 판단을 못해서 내일 기자회견 끝나고 나면 이제는 천상 이게 어디로 갈 데가 없습니다. 법에 가서 호소해서 이걸 찾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렇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참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만약에 전 의원들이 이게 이해충돌법이라 하면은 정말 그동안 우리가 몸담고 있던 모든 단체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서는 과연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실상적으로 지난 금요일날 이미자 우리 부위원장님께서도 계시지만 합의가 잘 돼서 오늘 진행이 될 줄 알았는데 오늘 아침에 통화한 내역이 이런 내용입니다.
어쨌든 오늘 이렇게 자주 이렇게 아니, 여기 많이 왔다 갔다 하면서 지금 정리가 안 된 거에 대해서 다시 한번 송구스러운 말씀드리고요. 오늘 회의 진행이 여기서 만약에 좀 안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나중에 끝나고 나면 의장님하고 상의해서 어떤 길이 맞는 길인지 판단을 하겠습니다. 부위원장님! 뭐 하실 말씀 있으세요?
우리가 어떤 언론에 보도된 기사들이야 의혹은 의혹일 뿐이에요. 지금 확정이 안 돼 있잖아요? 그런데 의혹 가지고 이렇게 회의를 불참석한다? 그 의혹 때문에 불참석한다고 한다면 이게 아주 심각한 문제 아닌가요?
이거를 진짜 어떻게 풀어가야 될지 암담하네요. 아무튼 우리 기획경제국 국·과장님들한테는 정말 죄송스럽고요. 우리 직원들도 연 이틀간 이렇게 아침 이른 시간에 준비해서 이렇게 나오셨는데 정말 대단히 죄송합니다. 의회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드려야 되는데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근데 지금 저는 의혹이라는 걸 가지고 위원장직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시는 이런 분들이 계시니까 저는 참 마음이 참 답답하고 안타까운 생각입니다. 저는 내일 기자회견에서 나오지만 의원들이 일한 거에 대해서 과연 지금 저하고 똑같이 했던 일이 있는 건지 없는 건지 전수조사를 제가 요구를 할 겁니다. 과연 어느 한 사람을 표적해 가지고 이걸 표적이라고 하면 말이 그렇지만, 표적이라는 말은 삭제 좀 해주세요.
하지만 과연 어떻게 일을 해야만 이게 이해충돌법이 안 되는지에 대해서 이번에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만 모든 의원들이 좀 자유롭게 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가고요 하여튼 오늘 회의가 또 이렇게 안 되는 점에서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 (청취불능) 이미자 위원님, 더 하실 말씀 있으면 하시고
지난주 금요일 날 행정문화위원들끼리 잘 상의를 해서 잘 될 줄 알고 기쁜 마음으로 왔지만 또 아침에 이런 일이 생겨 가지고 정말 안타깝다는 말씀드립니다.
참석하신 기획경제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안건에 대해 본 위원장으로서 제때 처리하지 못하게 된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로써 이번에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10건의 안건이 계류되고 말았습니다.
본 위원회는 소임을 다하지 못한 것을 위원장으로서 종로 구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루속히 세 분의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본 위원회에서 원만한 회의 운영에 협조해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제3차 행정문화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9시52분 산회)
이시훈 이미자
○출석전문위원
최윤석
○출석관계공무원
기획경제국
기획경제국장 조은실
재무과장 여영환
○의회사무국
의사담당 이동은
○속기사
정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