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륜구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315회
차수 제1차 날짜 2022.09.20 화요일
이륜구 의원 회의록 제315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존경하는 15만 종로 구민 여러분, 라도균 의장님과 이광규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정문헌 구청장님과 마채숙 부구청장님, 그리고 집행부 관계자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지역언론사 대표님과 출입기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종로1·2·3·4가동, 이화동, 혜화동의 이륜구 의원입니다.
따스한 햇살에 붉은 단풍이 물들어가는 아름다운 풍경의 계절이 왔습니다. 아직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 종로 구민의 마음에는 그늘이 드리워진 것 같습니다. 변해가는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처럼 우리 구민의 가슴속에도 아름다운 풍경으로 물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제 구정질문의 핵심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종로 구민의 행복증진과 문화향유를 위한 문화복지 정책 실현입니다. 문화복지란 문화에 복지를 더한 개념입니다.
문화로서 주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과 제도, 시설을 통틀어 말합니다. 궁극적으로 지역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균형 잡힌 문화발전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며, 경제·사회·지리적 제약 등 문화를 향유하지 못하는 문화 소외계층의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추진하는 것입니다.
정문헌 구청장님께서 내거신 ‘미래문화의 산실, 세계의 본(本)이 되는 종로’라는 슬로건처럼 우리 구의 문화가 세계의 본이 되기 위해서는 문화에 복지를 더하는 문화복지를 구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종로에서 태어나 종로에서 자랐습니다. 종로의 문화예술 속에 살았기 때문에 종로의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현재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종로의 문화예술을 구민들이 모두가 함께 느끼고 체험했으면 좋겠습니다.
생활체육이 확산되며 더 많은 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킨 것처럼 문화복지는 문화 향유층을 확대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미래문화의 산실이 될 종로구만의 특색을 갖춘 문화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기초체력이 될 것입니다.
문화복지가 확대되어 구민이 더 행복해지기를, 구민이 풍부한 삶의 여유를 즐겨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복지를 일차적으로 생각하면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문화예술 진흥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문화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 나아가 종로구는 유아, 어린이,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인 등 모든 세대와 주민이 문화예술의 향유 기회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해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될 것입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우리 구의 문화예술시설은 물론 민간 분야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화, 연극, 음악 등 각종 공연 및 전시가 이루어지는 곳에 대해 관람료를 지원한다든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보장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지리적 환경적 제약으로 문화를 향유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무료 지역별, 거점별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확충된 문화시설에 대해서는 사후관리와 유지에 대한 적극적인 모니터링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화복지 정책을 실현해 나가는 데 기반이 되고 근거가 되는 종로구 문화복지 진흥 조례를 제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문화복지는 역시 종로구라는 상징성을 가진 입법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정문헌 구청장님! 과거를 이어 새로운 본이 되는 종로, 문화적으로 세계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종로구를 구현하기 위한 첫 걸음이 문화복지의 실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이 구상하고 계신 문화관광 권역을 종로 구민이 먼저 체험하고 그 안에서 구민이 풍부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복지 정책을 함께 병행하여 추진하자는 본 의원의 제안에 대해 견해를 밝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