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전영준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1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3.03 수요일
전영준 의원 회의록 제301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다음 질문입니다. 우리 구에 식재되어 있는 은행나무 열매로 인한 악취 민원을 줄이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은행나무 가로수에 대한 열매 진동수확기를 도입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은행열매 진동수확기를 구매해서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효과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은행열매 진동수확기는 기존에 사람이 직접 수확하는 작업과 달리 가지치기 등 수목에 피해 없이 오직 진동으로만 수확작업이 가능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은행을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구 관내에는 은행나무 가로수가 4천여 그루가 식재되어 있는데 그중에 열매가 열리는 암나무는 1천여 그루로 전체 은행나무의 25%에 해당됩니다. 매년 가을철이면 은행나무 열매 낙과로 인한 악취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데 특히 민원이 많은 정류장이나 횡단보도 등은 은행열매가 자연 낙과하기 전 우선적으로 수확 작업을 하고는 있으나 많은 비용과 시일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우리 구 구목인 은행나무를 수종 교체하는 것도 능사가 아니라고 봅니다. 은행나무는 타 수종보다 공해에 강하며 낙엽 경관이 수려하고 공기정화 효과 또한 뛰어나 미세먼지 예방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종 교체보다는 진동수확기를 구매하여 작업을 통해 은행열매 낙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한다면 일석이조라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로수와 관련하여 마지막 질문하겠습니다. 관내 보도를 걷다 보면 가로수 뿌리가 과도하게 자라면서 포장면 위로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을 왕왕 목격하게 됩니다. 이렇게 융기된 가로수 뿌리는 주민 보행에 불편을 주고 넘어져 다칠 위험도 있습니다.
본 의원은 뿌리가 융기된 가로수 중에서 훼손이 심한 부분은 단근작업 및 수종을 변경하고 가로수를 보호할 수 있는 보호틀을 친환경적으로 새로 설치하는 것이 주민의 보행불편도 해결하고 가로수의 생육환경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