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김금옥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5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9.07 화요일
김금옥 의원 회의록 제305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존경하는 종로 구민 여러분! 여봉무 의장님! 강성택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김영종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청운효자, 사직, 무악, 교남동 지역구 김금옥 의원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생되고 1년 반이 지난 지금도 그 확산세는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이제는 변이종까지 나타나서 세계적인 위기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백신의 접동 속도를 높여야 하지만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접종 완료자는 30%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추석 전까지 정부에서 추진하는 목표까지 순조롭게 접종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감염병과 각종 질병에 대한 백신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만 가고 있습니다. 지난 달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지원 확대를 요구한 국민청원의 답변으로 무료 접종 대상자를 만 12세 여아 이하에서 만 17세 여성 청소년 이하로 확대하겠다 하셨습니다.
총 접종 비용이 바싸서 주민 개인 부담이 큰 자궁경부암 백신을 국가가 지원한다고 하니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이 걸리는 5번째로 흔한 암이지만 유일하게 백신으로 99% 이상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암이라는 무서운 질병에 대하여 국가나 지방정부가 대신 백신 비용을 지원하여 암 발생률을 낮춘다면 많은 주민이 건강한 삶을 누리게 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 지역 주민에 대한 무료 백신사업을 확대할 것을 제안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경우 여아뿐만 아니라 남아 접종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와 국제 인유두종 바이러스협회는 만 11~2세의 여아뿐 아니라 남아에게도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선진국을 포함해 OECD 18개국이 접종 대상을 남아까지 확대했다고 합니다. 우리 구 지역구 이낙연 국회의원님께서도 자궁경부암 백신 지원 사업 확대를 대선 공약으로 발표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이제 우리 종로구가 앞장서서 남아, 연령 면에서 국가가 지원하지 못하는 대상 범위까지 확대하는 자궁경부암 백신무료 접종 사업을 추진하였으면 합니다. 이와 함께 대상포진 무료접종 사업 추진도 제안합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다가 다시 활성화되면 발생하게 되는 질환으로 참기 힘든 고통을 주는 질병입니다. 주로 50~60대 이상에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층도 증가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이미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주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접종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내년도부터 우리 구가 무료백신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였으면 하는데 구청장님의 생각은 어떠하십니까?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