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홈으로 전자회의록 구정질문
질문제목, 대수, 회기, 차수, 의원, 날짜 질문내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강성택 의원
대수 제8대 회기 제304회
차수 제1차 날짜 2021.06.08 화요일
강성택 의원 회의록 제304회 본회의 제1차 보기
질문내용
다음 질문입니다. 우리 구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새마을지도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새마을지도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년의 경우 지도자 자녀 18명에게 1명당 약 90여 만원을 지급한바 있습니다.
10년 전인 2010년도의 장학금 지급인원과 비교하면 지급인원이 66%에서 지급액은 63%나 감소하였습니다. 지역 인구 감소가 주요 원인이 되겠습니다만 이 장학금은 학교 공납금에 대하여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고등학교 무상교육의 전면 실시로 앞으로도 장학금 지급인원은 계속 감소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 현재 지도자 자녀에 대한 장학금은 고등학생은 물론이거니와 대학생에게도 지원이 가능한데 그 금액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을 일률적으로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구는 현재 통장 자녀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만 통장은 정원의 10%까지 지원의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반하여 새마을장학금은 지도자수 7%까지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장학금 지급 제도 취지가 퇴색되지 않도록 새마을장학금을 확대 지원해야 한다고 보는데 구청장 생각은 어떠신가요? 현행 7% 이내로 지급인원을 제한하는 것을 최소 10%까지 확대하고, 지급금액도 현행 1년에 100만원 정도를 학기당 100만원 정도 상향 확대하면 어떤가 싶습니다.
또한 직·공장 지도자도 새마을지도자이므로 직·공장 지도자 자녀도 장학금 지급 대상으로 포함하여야 합니다. 5년 전 새마을장학금 예산으로 4,60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작년에는 1,600만원이 지급되었기 때문에 예산 문제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조사해 보니 과거 10여 년 전과 지금의 장학금 지급금액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그동안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해도 그 오랜 기간 동안 동일한 금액과 지급인원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구 감소와 시대 환경에 부응하고 지역사회 봉사자에 대한 자긍심을 고양시키고 우리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서 새마을장학금 제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이것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